-
[슬기로운 의사생활] 감상평 3 : 두 개의 심장, 감동을 주는 심장과 생명을 주는 심장 - tvN목요드라마생활 Etc 2020. 3. 27. 16:38
2020년 3월 26일, '슬기로운 의사생활' 3화가 방영되었다.
첫 회 시청률 6.3%, 2화는 7.8%, 그리고 3화는 8.6%를 찍었다. (소수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 3화 키워드는 '두 개의 심장'이 아닐까? 생각한다.필자는 지난주 '감상평 2'에서 '미생 양석형과 감빵생활 김준완의 인물성격을 소개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힌 바 있다.
2020/03/20 - [생활 Etc] - [슬기로운 의사생활] 감상평 2 : 김홍도와 신윤복, 그리고 225mm 구두 - tvN목요드라마
실제는 감빵생활 김준완과 납득이 이익준이라는 인물을 소개하고 있다.
미생 양석형의 인물 소개는4화에서 소개되는 것 같다.
주인공들은 모두 40세 서울대 의대 99학번 동기이자 친구들이며, 율제병원 내에서 '팔공 오인방(1980년생 5명)'으로 불린다.
-
이익준(조정석 배우) : 간담췌외과 조교수. 납득이.
-
안정원(유연석 배우) : 소아외과 조교수. 칠봉이.
-
김준완(정경호 배우) : 흉부외과 부교수. 감빵생활 교도관.
-
양석형(김대명 배우) : 산부인과 조교수. 미생 뽀글머리.
-
채송화(전미도 배우) : 신경외과 부교수. 귀신.
두 개의 심장
누구나 한 사람 당 하나의 심장을 가지고 있다.
이 하나의 심장이 누구에게는 감동을 주어 평생 직업이 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생명을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3화는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배려'라는 마음을 가진 심장.
3화의 주요 인물인 감빵생활 김준완은 '흉부외과 부교수'다.
'흉부'는 '배와 목 사이의 앞부분'이며, '흉부외과'는 흉부에 있는 심장, 폐, 기도, 식도, 흉선, 림프선 등의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진료과이다. 높은 정밀도와 숙련도를 요구하는 고난도 수술을 하기 때문에 '외과의 꽃'이라 불리지만, 난이도에 비해 의료수가가 낮고, 실수가 곧 의료사고와 직결되기 때문에 지원율이 최하위권이라 한다. <출처:나무위키>
필자가 의료계 지식이 부족한 관계로 실습생들이 선택한 길을 평가할 수 없다.
하지만, 어떤 길이든 세상은 공평하다는 것. 인기가 있는 직업은 사람들이 많이 몰려 경쟁이 치열하고, 인기가 없는 직업은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나 금전적으로 부족하다는 것 정도?
"어렵긴 해도 불편하지는 않다."
귀신 채송화는 육사(=육군사관학교) 출신 의사 안치홍을 쥐 잡듯(?) 잡는다.
하지만, 안치홍이 상심할까 봐 나중에 다독거릴 줄 아는 상사다.
직장 상사의 요건이 무엇일까?
필자에게 직장 상사의 요건을 말하라면 '관리자냐? 감독관이냐? 에 따라 달라진다.' 고 생각한다.
관리자는 부하 직원의 미래와 함께 현재 최대 성과를 내는 것이고,
감독관은 부하 직원의 현재 능력만으로 최대 성과를 내는 것이라 생각한다.
부하 직원의 잘잘못만을 지적하며 다그치는 '감독관'의 모습은 2화 민기준 교수의 모습에서 보았다.
그는 자신에 대한 주위의 평판에 신경 쓰며 부하 직원(=의사)을 다그치기만 한다. 그래서 부하 직원도 불만이 쌓인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귀신 채송화는 부하 직원의 잘잘못을 지적하되 나중에 이유를 설명하며 미래를 이야기해 주는 '관리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서, 부하 직원 용성민이 "교수님이 어렵긴 해도 불편하지는 않다."라고 한다. 그리고 안치홍은 채송화에게 225mm 구두를 선물한다. 구두가 뇌물성으로 보이는가?
3화 속 힌트 정리
납득이 이익준을 필자는 '미혼이지만 조카를 돌보기 때문에 결혼했다.' 라고 말한 것으로 예상했다. (드라마 상) 실제 유부남이고 꼬마 이우주는 아들이다. 부인(야심만만 육혜정, 대기업 상무, 독일 거주)에게 이혼 통보를 받는다. (필자가 2화에서 이익준과 보모 간 통화 내용을 잘못 이해하여 '미혼'으로 예상했다.)
꼬마 이우주는 '땅콩 알러지'가 있으며, 엄마는 몰랐다.
이익순이라는 소령 계급의 군인이 나오는데 이익준의 여동생 이름이 이익순이다.
이익준은 칠봉이 안정원의 정보를 미끼(?)로 의사 장겨울을 수술에 참여시키고 있다.
이익준은 안치홍 앞에서 "육사에 아는 사람이 있다."라고 했다. 중요한 역할?
칠봉이 안정원은 신부가 되기 위한 꿈을 버리지 않고 있다. 1화에서 신부인 형(성동일 배우)의 설득에 1년씩 의사생활을 연장하고 있다.
안정원은 김준완 집에 얹혀 산다. (2화에 잠깐 나왔지만 필자는 긴가민가 했다.)
안정원은 담배를 피운다. 이익준도 담배를 피운다.
감빵생활 김준완은 사무실 책상 서랍에 과자를 넣어두고 있고, 칠봉이 안정원이 준 케첩 소스에 해물파전을 찍어 먹는다. 초딩 입맛인가?
김준완은 수술 전 '자신의 양손 엄지손가락을 붙여서 보는 습관'이 있다.
미생 양석형은 마마보이로 설정되어 있으나 사연이 있는 것 같다. 엄마가 많이 아픈 게 아닐까? 엄마에게 너무 잘하다 보니 자연스레 주위에서 마마보이로 보는 게 아닐까?
귀신 채송화의 225mm 구두는 육사 출신 의사 안치홍이 선물했다. 안치홍의 드라마 상 나이는 38세, 채송화의 나이는 40세.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러브라인 형성?
채송화의 부하 직원 의사 용성민 집안은 꽃집이다.
율제병원장 주전은 흉부외과 출신이며, 감빵생활 김준완과 골프 치는 사이이다.
'생활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기로운 의사생활] 감상평 5 : 마피아 게임과 채송화성대 - tvN목요드라마 (0) 2020.04.10 [슬기로운 의사생활] 감상평 4 : 생체 간이식과 양태양 회장 - tvN목요드라마 (0) 2020.04.03 [슬기로운 의사생활] 감상평 2 : 김홍도와 신윤복, 그리고 225mm 구두 - tvN목요드라마 (0) 2020.03.20 [슬기로운 의사생활] 감상평 1 : 다시 본방사수를 준비하자 - tvN목요드라마 (0) 2020.03.13 [스토브리그] 감상평 6 : 최종회, 그리고 시즌2 해 주세요~, SBS금토드라마 (0) 2020.02.17 -